03

교수-학습지원체제 혁신

교수지원 및 역량 강화를 위한: CU-티칭 마에스트로

CU-티칭 마에스트로 모듈 구성
(Teaching MAESTRO)

역량기반 교육과정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 체계 혁신

  2020년 교수학습지원센터(교수학습역량개발팀)에서는 「CU-티칭 마에스트로」 교수지원 체계로 고도화함으로써 기존의 공급형에서 학과 맞춤형 교수지원 체제로 전환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수역량의 체계적·지속적인 개발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전공능력) 기반 교육의 내실화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

  「CU-티칭 마에스트로」 체계는 교수활동의 전 과정의 교육 요소를 교수-학습 혁신 이슈로 설정하고 있으며, 다양한 운영 방식(컨설팅·워크숍·교수법연구 등)에 따라 3개 프로그램군, 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의 교수지원 프로그램은 목적과 특성에 따라 재분류되어 고유한 프로그램명을 갖게 되었다. 올해 5개 학과(부)·기초교육대학은 3개 프로그램군에 걸쳐 CU-티칭 마에스트로에 참여함으로써 역량(목표)-수업방법-평가방법의 일체화를 제고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이와 함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COVID19로 비대면 교수지원 환경을 개선하고, 비대면 수업운영 교육을 활성화하였다. 특히 다수가 참석하는 교수법 워크숍(티칭 빌드업)은 대학의 사이버캠퍼스(LMS), ZOOM, 스트림야드, G-SUITE(구글 MEET)등 다양한 활용 도구를 특성에 맞게 선택하여, 아래의 진행 절차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진행절차 : ① 사전영상제공-실시간 질의응답-만족도조사 ② 실시간 화상 세미나 참여-만족도 조사     

  특강형 워크숍은 단발성(동일 주제 1회 또는 2회)으로 2020학년도에는 현재까지 총 25회 개최하였으며, 연수형 온라인 워크숍은 보다 깊이 있는 주제탐구 및 정보 습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특강형 워크숍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의 특성을 가진다. 첫째, 비대면 수업운영을 위해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 특강과 G-SUITE 도입을 위한 소개 및 사례 중심 특강을 진행하였다. 둘째, 학문적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워크숍을 제공하였다. 즉 티칭 마에스트로 참여 학과 단위뿐만 아니라, 인문사회/이공학계열로 구분하여 해당 계열의 적용사례를 제공하였다.

  우리 대학은 앞으로도 교육의 품질을 좌우하는 교수자의 역량이 시대적 패러다임을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교수지원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혁신해 나갈 것이다.

imgtitle@2x.png
rrrr3@2x.png

K-MOOC과 혁신수업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우리 대학은 지난 6월 교육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별강좌 영역에 4강좌가 선정되었다. 대학별로는 최다선정 이다. 선정된 강좌는 일반화학개념의 핵심(의과대학 조승주 교수), 한국 근대사 감춰진 이야기(기초교육대학 박진철 교수), 차이나 허스토리(기초교육대학 이영란 교수), 공동주택 분쟁 이해(법과대학 강혁신 교수)이다. 선정된 4과목의 개발비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개발지원금과 함께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는 교안개발비와 운영비등을 지원하여 개발 중에 있다. K-MOOC 개별참여강좌와는 별도로 자율참여강좌를 공모하여 CU-MOOC운영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3과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과목은 외부심사위원의 웹접근성, 교수설계, 저작권 등의 평가를 통해 국가평생교육원의 최종 승인을 받아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 자율참여강좌로 개발중인 과목은 추리소설의 인문학적 탐구(사범대학 장경현 교수), 삼자경 인문학-세글자로 읽는 중국문화-(글로벌인문대학 한예원 교수), 유튜브와 SNS에서 저작권(법과대학 한지영 교수)이다. 이로써 2021년부터 우리 대학은 기존 개발된 3과목을 포함하여 K-MOOC에 10과목을 운영하게 된다. 올해 K-MOOC에 선정된 7과목은 2021년 2월 이내 1회 운영을 한다. 또한 혁신수업 모형의 하나인 플립드러닝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면수업이 어려운 사항에서 온라인 플립드러닝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플립드러닝은 ZOOM, MEET등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시간 소그룹 활동을 이용하여 진행하였고, 10월말 대면수업이 실시되면서 강의실에서도 함께 병행하여 실시되고 있다. 플립드러닝 운영교과목은 5주 이상 플립드러닝 형식으로 운영해야 하며, 주차별보고서, 학생설문 결과를 포함한 최종보고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imgtitle@2x.png